본문 바로가기
일본 여행과 생활/일본 생활

일본 당근마켓, 메루카리 사용법 완벽정리!

by 하네다상 2021. 6. 4.

일본에 중고마켓이라고 하면 세컨스트리트, 빅오프와 같은 오프라인 매장이 유명하다. 하지만 한국의 중고나라나 당근마켓에 비유할 수 있는 '메루카리(メルカリ)'가 대세. 당근마켓같은 대면거래는 없고, 택배 배송으로만 거래가 가능하다.  이용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으나 메루카리로 거래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은 한국인이라면 알아두어야 할 팁이 있다.
 
이번 컨텐츠에서는 우선 일본의 메루카리의 상품업로드 유의사항과 메루카리 뉴비에게 도움되는 실전팁을 공유해보겠다.

 


 

메루카리의 로고

목차

    메루카리란

    일본 국내전용 중고 상품 거래 애플리케이션이다. 일본 국내의 우체국택배나 택배회사와 제휴한 배송을 통한 거래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종종 지모티처럼 비대면으로 거래하기도 함). 근래에는 신용카드, 전자결제 서비스도 제공함.


    메루카리의 장점

    - 구매자: A급 중고를 비교적 싸게 살 수 있다.
    - 구매자: 가격협상이 가능하다
    - 판매자: 북오프 같은 중고매장에 직접 파는 것에 비하면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 판매자: 앱에서 발급된 큐알코드를 기기에 읽히면 송장이 쉽게 발급된다.
    - 판매자와 구매자: 판매자와 구매자의 정보를 숨기는 '익명 배송'이 가능하다. (개인정보를 중요시하는 일본에서는 꼭 필요한 기능)


    메루카리의 단점

    가격협상이 가능한 것은 장점이나, 밑도 끝도 없이 올린 가격의 30%를 깎아달라고 하는 진상도 있다. 인기상품의 경우엔 지칠정도로 달리니 적당히 거절하는 일본어 문구를 써 놓고 복사 붙여넣기 해주면서 대응하도록 하자.




    뉴비는 모르는 메루카리 다섯 가지 판매 꿀팁!

    500포인트 받을 수 있는 방법 (회원등록 시)

    가입할 때 초대코드(招待コード) 입력란에 추천인 코드를 넣으면 500포인트(500엔 상당)가 들어온다.
    FRSGSV 이 코드를 회원가입 시 입력하면 필자 입력 하신 분에게 각각 500포인트가 제공된다. 윈-윈

    메루카리 500엔 득템


    상품 업로드 팁

    너무나 기본이 되는 내용이지만 그래도 잘 팔리는 상품에 이유는 있더라. 대부분 90년대 싸이월드 급 사진을 올리니 이 두 가지만 지켜도 내 상품은 돋보이게 될 것.
     
    1. 상품 설명은 솔직하고 상세하게 쓰기 (사이즈/ 사용감 제대로 기재)
    2. 사진은 채광 좋은 날에 찍어서 뽀샤시 필터 없이 올리자.


     

    상품배송 설정 팁

    1. 배송 설정 추천 (송료포함)

    이게 정말 중요한데 일본인은 '익명배송' '송료포함'을 선호한다.
    간혹 자신의 상품을 저렴하게 보이게 하려고 송료불포함으로 설정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일본은 배송료가 금방 비싸져서 구매할 상품 검색 시 '송료포함(送料込み)'을 애초부터 검색필터에 적용시키는 사람이 나다 많다.
     

    2. 배송 설정 추천 (익명배송)

    편의점이나 우체국에서 바코드만 찍으면 송장이 나오는 라쿠라쿠배송이나 유우유우 배송을 이용할 것을 권장한다. 편의점에 설치된 기기나 카운터에서 큐알코드만 찍으면 송장이 나와서 붙여서 보내기만 하면 됨. 일본인이 선호하는 익명배송(匿名配送)이 손쉽게 가능하다.
     
    *라쿠라쿠 배송(야마토택배 제휴) - 세븐일레븐 / 야마토택배 대리점 등에서 발송
    *유우유우 배송(우체국택배 제휴) - 로손편의점 / 우체국 등에서 발송
     
    + 라쿠라쿠 배송이라고 설정했는데 로손편의점에 갔다? 문제없음. 현장에서 바꿀 수 있음. 일단 익명배송으로 해두는 게 중요!

     

    3. 정규사이즈 외 배송 활용

    큰 사이즈에 비해 무게가 가벼울 때 / 라쿠라쿠나 유우유우에 상품 사이즈의 선택지가 없을 때!!
    정규사이즈 외 배송(定形外配送)을 이용하자. 우체국에서 무게측정으로 금액이 결정된다. 


     

    상품을 계속 상단에 노출시키는 방법

    한 번 업로드한 상품은 새로 업로드 된 상품에 의해 신상품리스트에서 점점 밀려난다. 이럴 때 업로드한 상품의 금액을 수시로 만져주거나 입력한 내용을 바꿔주면 상품을 갓 업로드 한 것처럼 노출이 많아진다. 노출이 많아지면 좋아요가 늘고 그러면 다시 좋아요가 많은 상품의 상단 노출이 가능해진다. 필자의 경우 야금야금 10엔을 줄여주는 방법을 사용했다.


    묵은 상품을 주목받게 하는 방법

    상품노출을 많이 해주고 좋아요가 어느 정도 달리면 10프로 할인을 해 보자. 만 엔이라면 9천 엔으로 금액을 입력해서 저장. 자동으로 해당상품에 좋아요를 했던 사람들에게 이런 메시지가 간다.
     
    '좋아요를 누른 상품이 대폭할인되었다.' 
    그럼 좋아요를 눌러뒀던 사람들은 물건을 다시 한번 보러 간다. 물론 가격을 원상복구 시킨다고 해서 큰 문제가 되진 않는다.


     
    여기까지 메루카리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잘 활용할 수 있는 꿀팁 몇 가지를 적어보았다.
    혹시 다른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기를! 필자의 꿀팁을 아낌없이 알려드리겠다.